... 정월대보름 날짜 음식 달뜨는 시간
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정월대보름 날짜 음식 달뜨는 시간

by 아이콘😊 2024. 2. 23.
반응형

정월대보름은 음력 1월 15일로, 한 해의 첫 보름날입니다. '정월'은 음력 1월을 뜻하며, '대보름'은 보름달을 의미합니다. 정월대보름은 음력설 다음으로 큰 명절로, 예로부터 풍성한 한 해를 기원하며 다양한 세시풍속이 행해졌습니다. 정월대보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월대보름에는 묵은 나물과 떡국, 오곡밥 등을 먹습니다. 묵은 나물은 한 해의 묵은 것을 털어버리고 새롭게 시작한다는 의미가 있으며, 떡국은 풍년을 기원하는 음식입니다. 오곡밥은 오곡의 풍성함을 상징하는 음식으로, 정월대보름에 먹으면 한 해 동안 건강하고 풍요롭게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정월대보름 음식은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원도에서는 오곡밥과 함께 강원도 특산물인 감자와 고구마를 넣은 감자고구마밥을 먹습니다. 전라도에서는 떡국과 함께 쑥떡을 먹고, 제주도에서는 떡국과 함께 꿩고기를 먹습니다.

보름달을 보면서 소원을 빕니다. 그리고 악귀를 쫓고 마을의 안녕과 평안을 기원하기 위해 쥐불놀이와 달집 태우기를 합니다. . 마을 사람들이 모여서 풍년, 화합을 위해서 줄다리기, 연날리기 놀이도 합니다.

 

올 해 첫 대보름이 뜨는 시간은 서울 기준으로 18시 3분이며, 가장 높이 뜰 때는 00시 14분입니다. 가장 둥근달은 21시 30분입니다. 올해는 작은 보름달이 뜬다고 합니다.

 

이번 정월대보름에는 가족들과 함께 전통 놀이를 즐겨보세요.

 

 

 

경기도 벚꽃명소, 전라도 벚꽃명소, 충청도 벚꽃명소

1. 경기도 벚꽃명소 경기도에는 다양한 벚꽃 명소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벚꽃 명소로는 안성목장, 경기광주 세종로 벚꽃길, 수원화성 벚꽃로, 화성평생학습관 벚꽃길 등이 있습니다. 이곳들은

youngbling08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