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면서 혈액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이유는 코로나 걸리고나면 4주동안 헌혈을 못 한다고 합니다. 저는 코로나 걸린 적이 없어 혈액이 부족하다는 뉴스를 보고 헌혈의집을 찾아 헌혈을 하고 왔습니다. 헌혈의집 찾는 방법과 헌혈 가능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헌혈의 필요성
헌혈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헌혈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유일한 수단이다. 혈액은 아직 인공적으로 만들 수 있거나, 대체할 물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명을 사고 팔 수 없다는 인류 공통의 윤리에 기반하여, 세계 각국은 혈액의 상업적 유통을 법으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헌혈한 혈액은 장기간 보관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적정 혈액보유량인 5일분을 유지하기위해 헌혈자분들의 지속적이고 꾸준한 헌혈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수혈용혈액의 경우 자급자족하고 있지만, 의약품 원재료가 되는 혈장성분의 경우 외국으로부터 수입을 하고 있습니다.
▪️외국으로부터 수입하지 않고 혈액을 자급자고하기 위해서 연간 약 300만명의 헌혈자가 헌혈에 참여해야 합니다.
▪️우리는 언제 수혈을 받을 상황에 처할지 모릅니다. 건강할 때 헌혈하는 것은 자신과 사랑하는 가족을 위하여 더 나아가 모두를 위한 사랑의 실천입니다.
헌혈의 집 찾기
헌혈의 집 찾는방법
https://www.bloodinfo.net/blood_house.do
사이트 접속하시면 가까운 헌혈의 집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헌혈 자격 및 조건
헌혈 자격, 조건이 있습니다.
✅나이
▪️전혈헌혈: 만16 ~ 69세
▪️혈장성분헌혈: 만17 ~ 69세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 만 17 ~59세
✅체중
▪️남자 50kg 이상
▪️여자 45kg 이상
✅건강진단
▪️혈압(mmHg): tncnrrl 90 ~ 179, 이완기 100 미만
▪️체온(℃) : 37.5℃이하
▪️맥박(회/분): 50 ~ 100
✅헌혈간격
▪️전혈헌혈: 8주 경과
▪️혈장성분헌혈,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 14일 경과
✅헌혈횟수
▪️전혈헌혈: 최근 1년 이내에 전혈헌혈횟수 최대 5회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 최근 1년 이내 성분헌혈횟수 최대 24회
✅외국여행
▪️외국을 여행한 경우는 귀국 후 1개월 경과
✅질병
▪️감염병 완치 후 일정기간 경과
▪️기타 질병 완치 후 일정기간 경과
✅약물
▪️건선 치료제 복용 후 3년 경과(일부는 영구 헌혈금지)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복용 후 4주 또는 6개월 경과
▪️탈모증 치료제 복용 후 4주 경과
▪️여드름 치료제 복용후 4주 경과
▪️기타 헌혈금지약물 복용 후 일정기간 경과
✅예방접종
▪️인플루엔자, A형간염, 일본뇌염 등 예방접종 받은 후 24시간 경과
▪️B형 간염 예방접종 받은 날로부터 2주 경과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MMR)의 혼합백신, 수두 등 예방접종 받은 날로부터 4주 경과
✅진료
▪️수혈 후 1년 경과
▪️기타 진료 후 일정기간 경과
*임신 중인자, 분만 또는 유산 6개월 이내인 자는 헌혈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검사결과
▪️과거 헌혈검사(B형간염, C형간염, 매독검사 등) 결과 정상
✅비고
▪️65세 이상인 자의 헌혈은 60세부터 64세까지 헌혈한 경험이 있는 자에만 가능함
✅기타
▪️문진결과 헌혈 적합에 해당되는 경우 헌혈가능
▪️헌혈참여 시 반드시 기본 신분증 지참 필요
*기본 신분증의 정의
헌혈기록카드의 실명확인 방법에 있는 신분증으로 사진이 부착되어 있는 주민등록증, 여권, 신분증명서를 말하며 공공기관 및 법인등이 발급한 사진이 부착되어 있는 그 밖의 신분증을 말함 (고교생의 경우 사진 및 이름이 표시된 학생증)
전자문진 바로가기
https://www.bloodinfo.net/emi2/login.do?_ga=2.135647729.1314491122.1647953206-1587547416.1647953206
혈액보유일수가 3일분을 겨우 넘기고 있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대확산으로 앞으로 더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하네요. 혈액보유일수는 3일분 미만으로 혈액수급위기 "주의"단계로 떨어져 수혈이 필요한 환자분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혈액이 턱없이 부족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헌혈 예약도 가능합니다.
저는 12시쯤 헌혈카페 방문했어요. 방문했을때 헌혈하시는 분이 저 빼고 한 분이 계시더군요. 침대가 많이 있었지만 많이 비어있었어요. 저는 이전에도 헌혈을 하고 싶었지만 빈혈수치때문에 안된다고 하여 헌혈하지도 못 하고 돌아온 기억이 있어요. 헌혈 정상 수치는 12라고 해요. 오늘은 다행히 13.5가 나와 헌혈을 할 수 있게 되어 기뻤습니다. 어려운 시국 모두 헌혈에 동참해 보아요^^.
몽쉘2개를 주셨어요~ 몽쉘은 코로나때문에 섭취가 불가하여 집에 와서 먹어야 해요!
방문전 신분증 꼭 지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