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절세 방법
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절세 방법

by 아이콘😊 2023. 1. 17.
반응형

연말정산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간소화 서비스 절차가 간편해지고 신용카드, 대중교통 공제가 확대된게 이번 연말정산의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13월의 월급을 어떻게 하면 더 받을 수 있는지 맞벌이 부부들의 고민일텐데요. 오늘은 맞벌이 부부 절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맞벌이 절세 안내란?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부부각자가 작성한 공제신고서 및 예상세액을 기준으로 선택 가능한 모든 부양가족 공제방법에 대한 예상결정세액을 계산하여 그 차액을 안내합니다. 

▪️자녀가 2명 있을 경우 해당 자녀에 대한 공제를 본인이 모두 받는 것이 유리한가 

▪️본인과 배우자 각각 한명씩 공제받는 것이 유리한가 

▪️배우자가 두명 모두 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한가 

맞벌이 근로자 절세 

 

✅일반적으로는 소득이 많은 사람이 공제받는 것이 유리하지만 총 급여 또는 소득에 따라 공제금액이 달라지는 의료비, 신용카드 등의 지출액이 많은 경우에는 공제를 많이 받을 수 있는 사람에게 공제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녀가 3명이라면 자녀 세액공제는 부부 중 한 쪽으로 몰아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남편이 자녀 2명, 아내가 자녀 1명을 기본공제 대상으로 올리면 자녀 1명당 15만원 밖에 공제받지 않기 때문인데요. 셋째 자녀부터 30만원 적용이 됩니다. 받을 수 있는 공제혜택 60만원에서 45만원으로 줄어듭니다. 

의료비는 총급여의 3% 넘어야 그 초과분에 대해 15%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의료비 세액공제 기준 금액을 달성하기 위해선 소득이 낮은 쪽으로 의료비 지출을 모으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용카드 사용액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데, 총급여의 25% 이상을 초과할때부터 발생이 됩니다. 맞벌이 부부는 배우자의 카드내역을 합산해 공제 받지 못 한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맞벌이 의료비 연말정산 

 

보험료 세액공제 경우 본인이 계약자이고 피보험자가 배우자인 경우 서로 기본공제 대상이 아니기에 두 사람 모두 공제가 어렵습니다. 자신이 기본공제 혜택을 받는 가족을 위해 지출한 보험료 납입금액에 대해 (연 100만원, 공제율 12%) 가능합니다. 

 

교육비는 근로자 본인이나 부양가족에 대해 지출한 비용이라면 공제 대상이 됩니다. 

과세표준 세율
1,200만원 이하 6%
1,200만원 초과 ~ 4,600만원 이하 15%
4,600만원 초과 ~ 8,800만원 이하  24%
8,500만원 초과 ~ 1.5억원 이하 35%
1.5억원 초과 ~ 3억원 이하 38%
3억원 초과  ~ 5억원 이하 40%
5억원 초과 ~ 10억원 이하 42%
10억원 초과  45%

맞벌이 근로자 절세 방법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홈택스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연말정산간소화를 선택합니다. 

맞벌이근로자 절세안내를 선택합니다. 

자료 제공 동의합니다. 

#맞벌이 연말정산 절세

배우자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계산하기를 누릅니다. #기부금 연말정산 

연말정산 꿀팁!

 

 

이번 연말정산에서 부터는 생계비, 주거, 임산출산지원, 기부금과 관련해서 총 7개의 공제율이 조정이 된다고 합니다. 생계비 중 대중교통 이용금액이 40%에서 80% 두 배 상향 조정된 소득공제율이 적용됩니다. 

신용카드 등은 20% 소득공제가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2023.01.17 - [정보/생활정보]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미리보기 방법 알아보기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미리보기 방법 알아보기

연말정산 기간이 돌아왔습니다. 근로자 봉급에 대한 세금을 매월 사업자가 우선 원천징수를 합니다. 전년도 1년분의 정확한 세금을 따져서 다음 해인 2월에 실제 부담할 세액을 정산하게 됩니다

youngbling08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