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모 예방 방법 (탈모원인,지압방법,좋은음식)
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탈모 예방 방법 (탈모원인,지압방법,좋은음식)

by 아이콘😊 2020. 12. 16.
반응형

머리 정수리를 보면, 머리카락이 없고 텅 비어서 너무 스트레스이신 분들 많지 않으신가요? 제가 그렇습니다. 그걸로 인해 스트레스 받습니다.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근원이라고 했습니다.최대한 안받아야하지만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떻게 스트레스를 안받고 살 수 있을까 싶습니다. 한국인의 탈모 치료비가 인당 약 12만원이라고 합니다. 그 만큼 많은 분들이 탈모에 신경을 쓰고 관리한다고 볼 수 있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탈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1.탈모란 무엇인가요?

탈모란 모발이 존재해야할 부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또한 가늘거나,푸석한 것도 탈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사람의 모발 수는 약 5-7만개라고 합니다. 하루 평균 빠지는 머리카락은 약 50-100개가 정상입니다. 그러나 머리를 감을때 머리카락이 약 100개 이상 넘으면 탈모로 의심하고, 병원가서 진료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2.탈모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혈은 모발의 잉여분입니다. 혈액이 부족할경우 모발을 만들어내는 원료가 부족하게 되면서 탈모 현상이 발생이 됩니다. 혈에 따라 머리카락 상태가 결정이 됩니다. 혈이 충분하면 머리카락도 건강하며 윤기가 납니다. 그러나 혈이 부족할경우 모발이 거칠고 건조하며 잘 빠집니다. 출산을하면 머리카락이 푸석해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출산이나 수술로 혈액손실이 나타나서 입니다. 육체적으로 피로할경우 혈이 원활하게 움직이지 않아서 이 때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지방질 위주의 식습관,음주,흡연,다이어트가 주원인입니다. 식습관에도 영향이 크다니 탈모가 심하다면 식습관부터 바꿔보셔야 할 듯 합니다.식습관으로 좌지우지 할 수 있다고 하니 식습관도 되짚어보아야할 듯 합니다.

3.모발상태가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난 원래 가늘어 ' , ' 난 원래 굵어 ' 이러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나 모발을 자세히 확대해서보면 굵어졌다가 가늘어졌다가 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가는 부분은 두피의 영양상태가 좋지 않을때를 말합니다. 두피가 좋지 않은 상태이면 혈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건강도 좋지 않았다라는걸 알 수 있겠지요 ? 가는 구간만 있는게 아닙니다. 굵은 구간도 있는데 굵은 구간은 두피의 영양상태가 좋을때를 말합니다. 흰머리가 있으신 분들은 잘 보시면 검은 부분도 있습니다. 흰머리로 보이다가 검은 부분이 보이는거는 이유는 멜라닌 색소 공급이 부족하면 흰머리가 납니다. 모낭이 건강하면 검정색으로 변합니다. 머리카락 하나로 언제 건강이 좋았는지! 안좋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모발은 하루에 0.03cm씩 자란다고 합니다. 한 달이면 1cm 자란다고 하니 이렇게 모발상태로 건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4.탈모 예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두피를 건강하게 지압하라! 

1)핵회혈

백가지 경락이 모인곳입니다. 많은 경락이 지나가는 혈자리인데요. 양쪽귀를 두피 쪽으로 선을 긋고, 코에서 두피 가운데로 선을 그어서 만나는 혈자리를 말합니다. (즉, 양쪽귀를 가로 선으로 긋고 코에서 세로로 선을 그어서 만나는 구간을 말합니다.)  이 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2-3초 지그시 눌러줍니다.  3-4회 반복해줍니다. 핵회혈자리 주변을 앞 뒤 방향으로 눌러주면 도움이 됩니다. 

2)두유혈

이마 윗 쪽에 머리카락이 나는 선 각 진부분에서 약 1cm 올라간곳을 자극하면 M자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풍자혈 

목 뒤쪽에 모발이 나는 곳에서 움푹 꺼진 곳을 양손을 이용해 지그시 누릅니다.  턱관절 목 뒷부분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혈압이 올라갈때도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규칙적인 운동,식습관 개선으로 풍성한 모발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5.탈모에 좋은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1).콜라겐 

탈모에는 콜라겐이 좋습니다.나이가 들면서 콜라겐 함량이 줄어듭니다. 그러면서 주름살이 생기며 탄력이 떨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노화가 찾아오지요. 머리카락에도 콜라겐이 함유되어있는데 콜라겐이 부족할경우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콜라겐 자체가 진피층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기에 콜라겐은 탈모예방에도 좋으며 머리카락을 윤기있게 해줍니다. 외부에서 보충해야하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2).달걀 

위에서 말했듯이 단백질이 중요합니다. 달걀은 단백질,비타민b군에 속하는 비오틴 성분이 있습니다. 비오틴이 탈모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3).연어 

연어는 오메가 3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의 지방산은 두피가 건조해지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4).검정콩 

검정콩은 모발 생성에 필요한 시스테인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들도 있기에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두피에 영양성분을 공급하며 탈모를 막아줍니다. 

5).시금치 

모발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a ,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두피 산소공급을 원활하게하는 비타민b2,b6이 풍부합니다. 

6).아몬드,땅콩

오메가3 지방산의 종류인 알파-리놀레산 함유되어있어 두피 발달에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