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인대 손상
무릎 인대 손상 개요
무릎 관절에는 많은 인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4대 인대는 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그리고 무릎의 안쪽과 옆쪽 인대입니다. 무릎 관절의 인대는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무릎 인대가 손상되었을 때 전방, 측면 또는 회전 불안정성을 초래합니다. 무릎 인대 손상 직후의 급성 단계에서는 통증, 부종, 근육 긴장, 경련 등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따라서 증상의 변화를 확인하고 신체검사를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인대 손상 원인
1.전방 십자인대가 손상
전방 십자인대 손상은 무릎 관절 손상 내에서 가장 흔합니다. 전방십자인대 손상은 축구, 스키 등 운동 중 충돌과 태클 등으로 인한 접촉손상은 물론 급선회, 정지, 비틀림 등 비접촉손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후방 십자인대가 손상
후십자인대 손상은 대개 무릎 관절이 구부러진 상태에서 경골(티비아) 상부에 직접적인 충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후방 십자인대 손상은 교통사고, 특히 오토바이 사고나 대시보드 계기판이 손상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 관절의 과도한 스트레칭(무릎 관절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으로 인해 다른 인대와 함께 후방 십자인대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무릎 측부 인대가 손상
무릎 측방 인대 손상의 급성 단계에서는 통증과 부종, 관절 틈새 부위의 압통, 관절 틈새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시기에는 관절이 불안정하다는 자기감정이나 신체검사를 통해 불안정이 발생합니다.
무릎 관절 손상
무릎 관절 손상 원인
1. 무릎 관절의 구조
무릎 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입니다. 무릎관절의 뼈 구조는 대퇴골(넓은 다리뼈), 경골(정강이), 슬개골(무릎뼈)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 뼈는 내외부 인대와 내외부 반월경 연골판, 근육, 힘줄 등 다양한 인대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2. 무릎 관절이 손상
무릎 관절은 정강이뼈가 납작하고 대퇴골이 둥글게 솟아 있는 불안정한 뼈 구조를 갖고 있어 외부 충격에 취약합니다. 그러므로, 관절 안팎의 다양한 연조직은 관절의 안정성과 보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릎 주변에 통증이나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는 무릎 골절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뼈 구조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반원형 연골판, 십자인대, 옆인대(무릎), 연골, 주변 근육, 힘줄 등의 손상 여부도 점검해야 합니다.
3. 무릎관절검사
무릎 관절 손상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간단한 방사선 촬영으로 어느 정도 뼈 손상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연골판, 인대 등 연조직의 손상은 단순 방사선 검사로는 진단이 어려워 자기공명영상(MRI) 등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무릎 관절 손상과 관련된 이력, 증상 및 신체 검사 결과는 무릎 관절 손상 진단 및 치료 정책을 결정하는 데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무릎 관절 손상에는 반월경 연골 손상, 십자인대 및 측인대(무릎) 손상, 연골 손상, 관절 내 골절 등이 있습니다.
스포츠 손상
스포츠 손상 개요
무릎 관절은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와 체중을 지탱하는 역할에 의해 자주 손상되는 관절입니다.
스포츠 손상 종류
1) 전방 십자인대가 손상
무릎 관절 운동 부상 중 50%가 전방 십자인대 손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스포츠가 보편화되면서 전방십자인대 손상이 늘어나면서 진단과 치료에 있어 의사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손상 메커니즘은 크게 접촉 외상과 비접촉 외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 손상의 약 80%가 비접촉성 외상에 의해 발생하며, 약 20%가 접촉성 외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접촉 외상은 감속, 비틀림, 한쪽 발의 피벗 회전, 무릎의 내부 또는 외부 편향 및 과도한 신장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스포츠 활동 중 갑자기 방향을 바꾸는 스톱 모션이 전방 십자인대 파열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접촉 시 가장 흔한 외상은 외력 외상으로, 내력 외상은 거의 없습니다. 비접촉성 손상과 달리 무릎 관절의 다른 구조물에 동반성 손상이 많고, 동반성 반월경 연골 손상이 안쪽보다 바깥쪽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환자 부상 당시 무릎 관절이 탈구되는 느낌을 경험했고, 이 중 60% 정도가 '뚝'하고 파열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수상 직후 무릎관절 부종과 통증, 힘줄 긴장 등으로 절름거림이 나타나고, 무릎이 완전히 늘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분은 가벼운 통증을 호소할지도 모릅니다. 가장 불편한 증상은 걷기나 운동 중에 무릎 관절이 무력해지는 느낌입니다. 전방 십자인대 손상의 기본 신체 검사는 라흐만 검사입니다. 무릎 관절이 20~30도 정도 구부러지기 때문에 주변의 근육 등 인대의 이완을 유도하고 반달 연골 냄새로 도어 스토퍼 효과를 제거해 앞 서랍 검사보다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간단한 방사선 검사로 무릎 관절의 전면과 후면, 외부 이미징 및 머천트 이미징이 수행됩니다. 간혹 세곤드 골절은 외관절 인대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미약한 골절인데, 약 75%가 전방십자인대 손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자기공명영상(MRI)은 반월경 연골과 주변 인대의 손상, 관절 연골 골절 등에 대한 가장 정확한 진단을 제공합니다. 전방십자인대가 부분적으로 파열될 경우 환자의 나이와 활동, 꼼꼼한 신체검사가 수술 여부를 결정하지만 대부분 근력 강화 운동 등 보수적인 치료법입니다. 전방십자인대가 완전히 파열되는 비수술적 방법인 보수요법은 과거보다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고령자나 활동성이 떨어지는 사람, 심한 관절염에 대해서는 보수적 치료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스포츠 활동 중 무릎 관절 무력감이 느껴져 수술 치료법이 주로 시행되기 때문에 수술 전후 스포츠 활동의 정도와 능력을 파악하는 것이 수술 성공 여부를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최근 관절경 수술이 진행되고 있으며, 슬개건, 이종 슬개건 등을 이용하여 파열된 전방십자인대를 재구성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전방 십자인대 재구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