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가 돌아왔습니다. 환절기만되면 공기가 건조하여 입, 눈이 건조해 집니다. 이 때 인공눈물을 넣기도 하고 물도 수시로 마셔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쇼그렌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쇼그렌증후군이 어떤 것이며 원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쇼그렌증후군이란 침샘, 눈물샘, 피지샘, 소화샘 등 외분비샘에 만성적이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각 샘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 줄어드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쇼그렌증후군 특징은 인체 밖으로 액체를 분비하는 외분비샘에 림프구가 침범하게 되어 안구 건조, 구강 건조, 눈물 등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인체 내 면역계에 이상이 생기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이는 유전적원인, 자율신경곌 장애, 호르몬 이상등으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하나 뚜렷한 원인을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쇼그렌증후군 환자의 90% 이상은 여성이며 40~50대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마른 기침이 난다.
▪️씹고 삼키는데 문제가 나타난다.
▪️침샘이 붓는다.
▪️웅치 및 궁극적인 치아 손실이 나타난다.
▪️모래나 자갈 같은 이물질로 인해 자극과 유사한 눈의 통증 감각
▪️눈에서 점액이 배출된다.
▪️눈꺼풀이 피곤하고 무겁다.
▪️안구 건조 및 지속적인 자극감
▪️빛에 따라 민감하게 나타난다.
▪️따끔거리거나 타는 느낌을 받는다.
▪️턱과 귀 사이의 타액선 부종이 나타난다.
▪️관절이 뻣뻣하고 통증이 나타난다.
▪️근육통이 나타난다.
▪️혈관에 염증이 생긴다.
관절염의 경우 쇼그렌증후군 환자의 절반 정도가 걸리는 질환입니다. 관절통, 만성 다발성 관절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한 백반증, 피부위축증, 탈모, 건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진담 침 검사
쇼그렌증후군은 국제 분류 기준으로 검사를 진행하는데 안구 및 구강 건조증상, 안 검사 결과, 침샘검사, 조직검사 등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른 질환의 경우에도 이런 비슷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좀 더 정확하게 진단을 하기 위해서 침샘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막, 결막 염색 검사
각막과 결막의 상피 까짐 정도를 판단하는 검사
✅쉬르머 눈물 분비량 검사
눈물샘에서 눈물 분비를 측정하는 검사
✅조직검사
입술 부위의 작은 침샘 조직을 검사
✅침샘검사
침 흐름 속도를 측정하는 검사
✅자가항체검사
혈액검사를 통해 자가항체의 존재 여부를검사
치료 및 예방
쇼그렌증후군은 다른 질병들처럼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어떤 증상이냐에 따라 예방 및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안구의 경우는 눈이 건조하지 않게 인공 눈물이나 안약을 수시로 점안해야 합니다. 밤 동안은 안구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연고나 작은 알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습도가 낮은 환경이나 담배 연기를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피부의 경우는 로션을 수시로 발라야 합니다. 수분을 채워 촉촉한 상태가 될 수 있도록 보습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구강의 경우는 칫솔질을 자주하고 불소가 함유된 구강 세척제로 입 안을 헹궈줍니다. 물을 자주 섭취하며 카페인은 자제해야 합니다. 침 분비를 자극할 수 있또록 껌, 사탕도 구강 건조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약물치료는 약물을 통해 건조증상을 조절합니다. 그 외에 항말라리아제,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의사와 상의 후에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쇼그렌증후군은 흔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질환 자체가 생소하다보니 확진을 받는 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수 있습니다. 내 몸을 관찰하고 보살피며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