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운전하시는 분이면 예전보다 속도제한이 많이 생기며, 단속 카메라도 많아진게 확인 되실거에요.
안전속도5030이 도입이되면서 이런 부분들이 생겼는데요. 안전속도5030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안전속도5030이란?
보행자 통행이 많은 주거지역, 상업지역 및 공업지역의 일반도로에서 차량 제한 속도를 시속 50km 주택가, 보호구역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km 이하로 하향 조정하는 정책입니다. 1970년대 유럽 교통 선진국에서 시작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37개국 중 31개국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습니다. OECD와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속도하향을 수차례 권고한 바가 있는데요. 2000년 이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꾸준히 감소하고는 잇지만 도시부에서 교통사고 및 사망자 비중이 늘고 있는 교통환경에 주목하여 정부는 속도 하향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다양한 연구겨로가 등을 바탕으로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추진했습니다. 2021년 4월 17일부터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라 전국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도입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2016년 4워 ㄹ교통인프라 구축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안전속도 5030 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며 도시부 전체 도로의 속도하향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했습니다. 2016년 9월 경찰청,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민,학,관으로 구성된 5030 협의회가 출범한 후 속도 하향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습니다. 2017년 부산 영도구, 2018년 서울 4대문 지역에서 시범운영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 11월 부산 전역에서 전면시행을 시작으로 시행지역을 점차 넓혀왔습니다. 2021년 4월 17일 법 시행에 맞춰 전국에서 전면 시행이 되었다고 합니다.
안전속도5030 효과
전면시행 하고 100일간 효과 분석한 결과 5030 지역 내 사망자는 2020년 비교했을때 12.6%, 보행사망자는 16.7% 감소했다고 합니다 5030 지역 외 사망자 감소폭 보다 2.7배 , 보행자는 4.5배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평균 통행속도는 2020년 대비 시속 약 1.0km 감소하는데 그쳐 소통 측면에서도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안전속도를 낮출 수록 보행사망자가 감소하고 교통사고 발행 위험을 감소하는 역활을 한다고 하니
모두들 안전운전 규정속도 지켜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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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korea.kr/special/policyCurationView.do?newsId=148897282&pWise=main&pWiseMain=H1#L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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